u파워볼,파워볼실시간,실시간파워볼,1.97배당,파워볼전용사이트,파워볼게임사이트,홀짝게임,파워볼게임,파워볼엔트리,파워사다리,동행복권파워볼,하나파워볼,엔트리파워볼,파워볼사이트,키노사다리,키노사이트,엔트리사이트,파워볼하는법,파워볼분석,파워볼사다리,파워볼,나눔로또파워볼,네임드파워볼,앤트리파워볼,파워볼재테크,파워볼중계,연금복권당첨번호,라이브스코어,스포츠토토,토토사이트,네임드사이트,파워볼결과,돈버는사이트,엔트리게임,파워볼픽스터,사다리게임,파워볼픽,파워볼당첨번호,파워볼구매대행,파워볼게임실시간,파워볼패턴,실시간파워볼게임,파워볼그림,자이로볼,파워볼유출,베트맨토토,배트맨토토,연금복권,나눔로또,파워볼대중소,파워볼예측,파워볼양방,파워볼게임하는법,파워볼게임사이트,하나볼온라인,파워볼메이저사이트,파워볼무료픽,파워볼놀이터,파워볼사이트추천,파워볼주소
파워볼사이트

네임드사이트 동행복권파워볼 배트맨토토 배팅 배팅사이트

페이지 정보

작성자 보라돌이 작성일21-01-09 16:41 조회16회 댓글0건

본문


23.gif






머스크 `세계 최고 부자` 만든 테슬라
새해 주가 25%↑시총 $8000억 돌파

유명 공매도 투자자 버리 경고 불구
`거품` 이라던 월가도 앞다퉈 재평가
`친환경 시대` 개막에 1조 클럽 눈 앞

GM 전기차 시대 맞춰 새 로고 발표
친환경 분야 SPAC 상장 투자 관심↑


눈 덮인 독일 베를린 기가팩토리(공사 중) 현장 영상/영상제공=테슬라
한국에서도 '국민주식'처럼 떠오른 뉴욕증시의 미국 전기차 테슬라가 시가총액 8000억달러를 돌파했다. 올해 증시가 열린 후 불과 1주일만에 테슬라 주가가 25%급등하면서 회사 시총은 페이스북을 제치고 미국 상위 5위로 올라섰다. 올해는 '파리기후협약 시행 첫 해'이자 미국 민주당 조 바이든 정부가 출범하는 해다. 테슬라가 지난 달 뉴욕증시 대표지수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 500 지수에 편입하던 당시 '닷컴 버블시대 야후처럼 되는 것 아니냐'는 따가운 시선이 따랐지만 '이 회사 주가는 거품'이라던 월가 대형 투자은행들이 뒤늦게 테슬라 재평가에 나서는 분위기다.



8일(현지시간) 뉴욕증시에서 테슬라 주가는 전날보다 7.84% 올라 1주당 880.02달러(약 96만1000원)에 거래를 마쳤다. 회사 시가 총액은 8341억7200만달러(약 911조원)를 기록하면서 이날 부로 페이스북(FB·7621억1800만달러)을 제치고 시총 기준 미국 상위 5위 기업으로 올라섰다. 올해 뉴욕증시 개장 이후 영업일 기준 불과 5거래일 만에 테슬라 주가는 24.70%급등했다.


'테슬라 주가 거품이 터질 때까지 어디 한 번 즐겨보라'는 공매도 투자자 마이클 버리(왼쪽)와 자신의 회사를 향한 공매도 투자자들을 비난하며 지난 해 7월 테슬라 '숏쇼츠' 판매에 나선 머스크 CEO/ 출처=각자 트위터
테슬라 주가 하락에 베팅한 유명 공매도 투자자 마이클 버리가 앞서 7일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나의 마지막 빅숏(Big Short)이 계속 커지고 있다"면서 "(주가 거품이)빵 터지기 전까지 즐기시라"고 밝혔지만 개인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소외되지 않으려면 지금이라도 테슬라 주식을 사야 하나'는 식의 이른 바 '포모(FOMO·Fear of Missing Out)' 심리마저 불거지는 분위기다. 헤지펀드 사 사이언을 설립한 버리는 영화 '빅쇼트' 주인공으로 서브프라임 모기지론 발 글로벌 금융위기(2008년)를 2005년에 예견해 큰 돈을 번 것으로 유명하다. '숏'포지션은 공매도를 의미하는 것으로 일론 머스크 테슬라 공동 창업자 겸 최고 경영자(CEO)는 회사에 대한 공매도 투자자들을 비난하며 지난 해 7월 자사 전기차 모델이니셜을 딴 'S3XY 숏팬츠'를 판매해 품절 사태가 벌어진 바 있다. 테슬라 공매도 투자자들은 지난 해에만 총 380억달러(41조원)손실을 입었다.

테슬라는 지난 해에 이어 올해 들어서도 한국 투자자들 매수 1위 자리를 지키고 있다. 한국 예탁결제원에 따르면 새해가 시작된 이달 1~7일 국내 투자자들의 미국주식 매수 1위(결제금액 기준)는 테슬라로 금액은 총 3억6638만달러(약 4001억원)이다.


지난 달 21일 테슬라가 S&P500에 편입되던 당시 일각에서는 "야후의 전철을 밟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왔었다. 닷컴 버블 붕괴가 일기 직전인 지난 1999년 11월 30일 S&P다우존스위원회가 야후를 해당 지수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발표한 후 야후 주가는 한달 새 103% 폭등했는데 바로 다음 해인 2000년 86% 폭락한 바 있다.

다만 테슬라에 대한 시장 평가는 빠르게 달라지고 있다. 월가 대형 투자은행(IB)들이 앞다퉈 긍정적으로 입장을 바꾸고 있다. 대표적으로 '테슬라 주가 하락론'을 펴온 RBC캐피털마켓은 지난 7일 보고서를 내고 "우리 생각이 완전히 틀렸다"면서 테슬라 목표 주가를 기존 339달러에서 700달러로 올려잡았다. RBC는 지난 2019년 1월부터 테슬라에 대해 '시장 수익률 하회(underperform)' 전망을 지켜왔지만 이날 부로 '업종 수익률에 부합(sector perform)'으로 입장이 달라졌다.

사정은 모건스탠리도 비슷하다. 이달 초 모건스탠리는 "전기차 뿐 아니라 자율주행차 분야에서도 이보다 더 혁신적인 기업을 찾기 힘들며 테슬라는 단순히 자동차만 판매하는 회사가 아니다"라면서 테슬라 목표 주가를 기존 540달러에서 810달러로 높이고 '비중 확대' 투자 의견을 유지했다. 지난 해 11월 모건스탠리는 테슬라 투자 의견을 3년 만에 '비중 유지'에서 비중 확대로 바꾼 바 있다.

앞서 지난 달 JP모건은 고객 메모를 통해 "테슬라 주가는 극적으로 부풀려졌다"면서 "S&P500에 편입된다하더라도 지금 매수하지말고 주가가 떨어지기를 기다려야한다"고 경고했지만 결국 목표 주가를 올려잡았다. 당시 JP모건은 테슬라에 대해 12개월 목표 주가를 90달러로 제시하면서 '비중 축소' 투자 의견을 유지했다. 회사 주가가 매출·이익 등 재무 구조(펀더멘탈)와 관련없이 '투자자들의 투기적 열망'에 의해 치솟았다는 진단에서다.

다만 이달 2일 JP모건은 "작년 4분기(10~12월) 테슬라 전기차 판매실적(소비자 인도 기준)이 늘어난 것을 반영해 목표 주가를 올리는 중"이라면서 105달러로 상향 조정했다. 골드만삭스는 앞서 12월 테슬라 목표주가를 기존 455달러에서 780달러로 올리고, 투자의견도 '비중 유지'에서 '비중 확대'로 높인 바 있다.

웨드부시증권은 지난 해부터 테슬라 목표주가를 1000달러로 보고 있다. 월가 대형 투자은행보다 긍정적인 편이지만 지금까지는 웨드부시가 잘 들어맞았다는 평을 받고 있다. 웨드부시의 댄 아이브스 연구원은 "조 바이든 차기 정부에서 나올 친환경 정책을 감안하면 2021년부터 미국 전기차 수요가 빠르게 늘 것"이라면서 "추세를 감안하면 테슬라는 2022년 연간 전기차 판매량이 100만대를 넘어설 것"이라고 예상했다. 지난 해 말까지 전체 자동차 판매 중 전기차 비중이 3%정도였다면 오는 2025년에는 10%로 늘어날 것이라는 분석에서다.


'그린 뉴딜' 차원에서 지난 해 2월 '전기차자유화법안' 을 낸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민주당·뉴욕) 연방 하원의원과 앞서 1월 중국 상하이 기가팩토리3 행사에서 춤추는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사진출처=오카시오-코르테스 의원실·테슬라
테슬라가 시장 점유율 1위를 달리는 '전세계 최대 소비시장' 중국이 전기차 등 '자동차 산업 완전독립'을 선언하는 등 경쟁이 격화되고 있지만 당장은 '파리 기후협약' 복귀를 선언한 바이든 차기 정부가 2조달러 규모 친환경 인프라스트럭처 구축 지원책 등을 통해 테슬라 매출 확대에 힘을 실어줄 것이라는 예상이 우위다. 바이든 차기 대통령이 속한 민주당은 연방 하원에 이어 상원에서도 실질적으로 다수당이 된 상태다. 민주당은 소장파 의원을 중심으로 그린뉴딜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 2월 민주당 소속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뉴욕) 하원의원 등은 미국 전역 고속도로에 전기차 고속충전 네크워크를 만들자는 내용의 전기차자유화법(EV Freedom Act) 안을 낸 바 있다. 미국 내 경제 규모가 가장 큰 캘리포니아 주에서는 개빈 뉴섬 주지사(민주당)가 "오는 2035년부터 내연기관 자동차(신차) 판매를 금지한다"고 발표하기도 했다.
파워볼
한편 테슬라는 올해 상반기 중국에 이어 아시아 최대 소비시장인 인도 진출을 앞두고 있다. 지난 달 28일 니틴 가드카리 인도 교통부 장관은 인디안익스프레스 신문 인터뷰에서 "내년 초 테슬라가 인도에서 전기차 판매를 시작한다"면서 "이후 시장 반응을 보고 인도 내 잔기차 생산·조립 여부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스크 CEO도 트위터를 통해 "(1월은 아니지만) 내년에 인도 사업을 시작한다"고 알린 바 있다. 한편 테슬라는 중국에서는 상하이 기가팩토리에서 모델Y를 생산하기 시작해 올해 판매에 들어갔는데 중국 내 판매 홈페이지가 마비되는 일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달 테슬라가 중국에서 판매하는 모델Y 롱레인지버전은 33만9900위안(약 5700만원), 모델Y 퍼포먼스버전은 36만9900위안(약 6200만원)으로 지난 해 8월 예약 판매 때 내건 가격보다 30% 이상 낮아졌다.

테슬라는 미국 텍사스 오스틴과 더불어 '유럽 최대 경제' 독일 베를린에서 기가팩토리를 짓고 있다. 전기차와 차세대 배터리와 '사이버 트럭' 등을 현지 사정에 맞춰 생산한다는 전략이다. 두 공장은 올해 완공이 목표이지만 베를린 공장은 인근 숲에 사는 도마뱀 겨울잠을 위해 공사가 일시 중단된 상태다.


'모두의 전기차'라는 의미를 담았다는 GM의 새 로고/자료제공=GM
전기차가 자동차 시장 대세로 떠오를 수밖에 없는 현실에 발맞춰 '미국 3대 자동차 제조업체' 제네럴모터스(GM)은 전기차를 부각하는 로고를 다시 만들었다. GM은 지난 1908년 설립된 이후 좀처럼 로고를 바꾸지 않았는데 이번이 회사 역사를 통틀어 다섯번째다. 8일 설명회에서 데보라 월 GM 최고마케팅경영자는 "우리는 전기차를 위한 중요한 변화 시점에 서 있다"면서 "우리는 전기차 대중화를 선도할 것이라는 의미에서 로고에 '모두의 차'라는 뜻을 담았다"고 전했다. GM의 첫 전기차는 GMC험머로 11만2600달러(약 1억2300만원)이지만 4만달러 미만인 쉐보레볼트 전기차 출시도 추진해왔다.


전기차 시대에 따라 나선 영국 벤트리가 이달 발표한 '2021년형 벤테이가 하이브리드'/사진제공=벤틀리
이달 5일 영국 고급차 제조업체 벤틀리는 "오는 2025년 순수 전기차를 출시하고 이어 2030년에는 전기차 체제로 전환할 것"이라면서 '2021년형 벤테이가 하이브리드' 를 공개하기도 했다. 앞서 미국 포드도 지난해 말부터 전기차 무스탕 마치-E모델을 출고하기 시작했다. 이밖에 독일 폴크스바겐 등 기존 내연기관차 제조업체와 중국 전기차 제조업체 비야디·니오 등이 테슬라 뒤를 ?고 있다.


ETF를 제외한 위 개별 종목들은 주가 변동성이 크다.
시장 판이 커지면서 뉴욕증시에서는 기업인수목적회사(SPAC)을 통한 전기차 업체 상장이 투자 인기를 끌고 있다. 지난 해 말 하일리온(HYLN)과 피스커(FSR), 로스타운모터스(RIDE)가 줄줄이 SPAC을 통해 상장했다. 핀테크(금융기술) 업체 넷엘리먼트(NETE)는 비상장 전기차 업체 뮬렌테크놀로지를 인수한다는 소식이 지난 달 31일 나오면서 하루 새 주가가 44.25% 뛰기도 했다. 같은 달 22일 XL플릿(XL)도 SPAC인 피보털인베스트먼트코퍼레이션II을 통해 우회상장했고 데뷔 다음 날인 23일 주가가 하루 새 86.02% 폭등해 눈길을 끈 바 있다. XL은 일반 차량을 전기차로 바꾸는 작업을 하는 업체다. 다만 이들 업체는 사업 시작 초기 단계이거나 과도한 투자 열기가 가세했다는 점에서 주가 급등락이 심하고 투자 리스크도 크다.
[하성태의 사이드뷰] JTBC 드라마 <허쉬>
[하성태 기자]



▲ 드라마 <허쉬>
ⓒ JTBC

"제 좌우명은 '펜은 총보다 강하지만 밥은 펜보다 강하다'입니다. 저희 아버지께서 생전에 입버릇처럼 하시던 말씀이 '세상 모든 일이 다 먹고 살자고 하는 일'이라는 것입니다. 기자도 월급을 받는 직장인이니까.
기자는 거짓말을 하면 안 되지 않느냐. 밥이 세상 무엇보다 우월하다는 팩트를 알게 된 이상 기자가 되겠다며 거짓말을 할 수는 없습니다. 거짓말을 하지 않으면서 월급을 받을 수 있는 직업. 그게 제가 생각하는 기자의 정의입니다."

JTBC <허쉬>의 1화에서 중앙 일간지 <매일한국> 인턴으로 지원한 이지수(임윤아)는 면접에서 "기자란 무엇인가"란 질문에 이렇게 답했다. 꽤나 신선한 도발이었다. 물론 상반된 의미의 도발이었다. 이 대사엔 '인턴이 저런?'이란 의문과 기자 윤리를 간단히 넘어선 먹고사니즘의 강변이 주는 의외의 설득력이 공존했다.

기자 소재 드라마는 어차피 기자 윤리의 회복과 그 투쟁 과정에 천착할 가능성이 농후하다. 이미 방영 중반을 넘긴 sbs <날아라 개천용>도 그 주제에 천착 중이다(관련 기사 : <정의감 없고 돈 밝히는 기자, 그래서 더 마음이 가는 이유>). 재심 재판을 중심으로 사법/법조계와의 대립을 그린 실화 소재 드라마다.

닳고 닳은 12년 차 기자 한준혁(황정민)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허쉬> 역시 시작부터 그 궤적을 그려나갈 것을 암시한 바 있다. 그럼에도 인턴 기자의 입을 통해 발화된 '밥은 펜보다 강하다'는 명제는 <허쉬>가 가리키는 주제의 선언적 반어라 할 수 있다.

드라마가 종국엔 '밥은 펜보다 강하'지만 그럼에도 '밥보다 펜이 우선해야 한다'는 당위의 회복을 그릴 것이란 선언 말이다. 하지만, 6회까지 방영된 <허쉬>는 그 당위를 실천해나가는 캐릭터가 주는 설득력도, 일간지를 배경으로 한 기자 직업드라마로서의 현실감도, 직업드라마가 응당 갖춰야 할 동시대성이나 시대정신 모두 놓쳐버린 모양이다. 황정민이란 걸출한 배우와 촉망받는 임윤아를 내세운 <허쉬>은 왜 방영 초반부터 좌초해 버린 걸까.

기레기들의 자기연민

'먹고사니즘', 좋다. 기자들도 글 써서 밥 벌어 먹는 존재다. 아파트 전세금 걱정하고, 아이 학원비 계산하며, 언젠가는 기어이 노후를 근심해야 할 직장인들이다. 만나는 취재원들이 아무리 기득권이요, 권력자들이고, 상류계급일지라도, 사무실로 돌아오면 기자들도 한낱 직장인이요, 조직 구성원일 뿐이다.
파워볼사이트
일간지를 배경으로 한 <허쉬>는 이렇게 직장인으로서의 면모를 강조하며 시작한다. JTBC가 잘하는 장르다. <검사외전>, <미스 함무라비>가 그랬다. 각각 검사와 판사를 조직 구성원으로 그리는 직장 드라마 장르의 일환이었다. 헌데, <허쉬>가 도드라지는 것은 지독한 '자기연민'이다. 마치 이런 식의 지독한 자기 연민.

'우리 <매일한국> 기자들은 원래 이 정도로 망가지진 않았다. 그게 다 회사 탓, 구조 타이었다. 우리는 지금도 '기레기'가 아닌 저널리스트로 살고 싶다. 쓰레기 기사가 아닌 진짜 기사를 쓰고 싶다. 우리가 망가진 것은 우리 탓이 아니다. 이젠 달라질 것이다.'

한준혁이 그런 경우다. 그는 6년 전 방송사 파업의 정당함을 주장하는 PD에 대한 기사를 썼으나 데스크였던 나성원 국장이 기사를 수정해 나락으로 떨어졌던 인물이다. 본인 기사를 데스크가 완전 반대 기사로 수정하면서, 형처럼 지냈던 방송사 PD가 충격을 받고 스스로 생을 마감했기 때문이다.

<허쉬>는 당시 한준혁이 이를 항의했지만 끝내 사측 권력에 의해 무산됐고, 하필 항의를 하던 당일 한준혁의 책임으로 아이가 사고를 당했으며, 그로 인한 죄책감으로 한준혁이 이혼 후 무기력에 시달렸고 디지털 뉴스부로 좌천되면서 결국 기레기로 전락됐다는 친절한(?) 알리바이를 제공한다.

그 반대편에 선 인물이 또 다른 주인공인 이지수(윤아)다. '먹고사니즘'에 의해, 홀어머니에게 입사 사실 조차 숨긴 '인턴' 이지수는 또 하필 한준혁의 아픈 고리인 방송사 PD의 딸이다. 처음부터 한준혁에게 적대적일 수밖에 없는 위치의 이지수는, 그와는 별개로 상당히 도전적이고 주체적인 인물로 그려진다.

언뜻 '진짜 기자'로 거듭나는 한준혁에게 동기부여를 방송사 파업을 주도한 언론인의 딸이라서 일까. 그 외에 '성격'말고는 고작 '인턴 나부랭이'인 이지수가 팀장급 선배에게 어쩜 저리 당당할 수 있는지를 설명하지 못하는 <허쉬>는 이렇게 초반부터 누군가의 '죽음'을 통해 캐릭터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전개를 채택한다.

또 다른 인턴 오수연(경수진)의 자살은 초반부 <허쉬>의 이야기를 이끄는 동력이자 한준혁이 변화를 다짐하는 가장 큰 변곡점이다. 여러 언론사 인턴을 전전하다 매일한국에서조차 지방대 출신이란 이유로 정규직 전환에서 탈락할 위기를 맞자 오수연은 야근 중 극단적인 선택한다. 고통 없인 수확도 없다는 뜻의 'No Pain, No Gain'란 메시지를 담은 유서를 인터넷 기사로 송고한 채.

세간의 작위적이란 비판을 더할 생각은 없다. 문제는 현실 속 노동자들이나 청년들의 안타까운 선택을 언론사 인턴의 죽음으로 끌어온 <허쉬>가 그만큼의 현실성과 공감대를 획득했느냐가 관건일 터.

자기연민을 언급한 것이 그래서다. 일선 기자들이 저널리즘 정신을 회복하기 위한 동기부여를 위해 드라마 속 인물, 그것도 20대 청년 인턴의 죽음을 딛고 올라선다는 설정자체가 심히 게으르거나 불온하다고 할까. 더군다나, <허쉬>의 원작은 11년 간 어느 보수일간지에서 몸담았다 지난해 아예 소설가로 전향한 전직 기자가 2년 전 발간한 소설이 아닌가.

<허쉬>는 <미생>이 아니기에



▲ 드라마 <허쉬> 한 장면
ⓒ JTBC

그런 자기연민은 어쩌면 직업드라마의 필수 요소로 볼 측면도 없진 않다. 다만, 기자라는 직군, 특히나 일간지 기자라는 직군 자체가 일종의 기득권이자 특권층이라는데 방점을 찍어야 할 것이다. <미생>과 같이 직장인들의 자기 위로와 응원을 주제의식으로 취하기 어려운. 기자 직군을 다룬 드라마나 영화가 대체로 정의감이나 윤리 의식이 강조되는 이유이기도 하고.
그런 주제와는 또 별개로 <허쉬>의 약점은 또 있다. 캐릭터들이 하나 같이 평면적이고 획일적이다. 자기연민을 눈 감더라도, 그러니까 딱 둘라 나뉜다. '진짜 보도를 할 가능성이 있는가'와 '그냥 조직에 충실한 인간형'인가다. 한준혁 주변으로 뭉치는 인간형은 전자요, 나머지는 죄다 후자로 분류된다.

다시 말해, 단순한 흑백 논리에 머물러 있다는 얘기다. 우연찮게 같은 기자 소재 드라마인 <날아라 개천용>이 오히려 그러한 뚜렷한 선악구조를 극 전체의 활력이자 전개의 동력으로 내세운 것과 비교되는 지점이기도 하고.

또 하나, <허쉬>가 내세우는 언론의 모습이 얼마나 동시대성을 담보해내는지도 의문이다. 앞서 언급한 직장 드라마로서의 문제제기 외에 <허쉬>가 지금껏 지적한 언론 지형의 문제는 포털 실시간 검색을 이용한 '어뷰징' 기사나 인터넷 '복(사)붙(여넣기)', 과거 표현으로 '우라까이' 기사 정도다. 한준혁이 쓴 기사를 데스크가 '킬'하는 상황이 '현재성'을 담보하다고 보기는 더더욱 어렵고.

그러니까, '언론개혁'이 화두가 떠올랐을 지경인 2020년대를 풍경화하기보다 2000년, 2010년에 했어도 무리 없을 이야기를 펼쳐나가고 있다는 말이다. 소셜 미디어와 유튜브가 장악한 시대를 따라잡지 못하는 드라마 속 디지털 뉴스팀의 풍경도 딱 그 정도 수준이라고 할까.

<허쉬>는 그런 핍진성엔 관심이 없어 보인다. 중반부를 향해 가는 동안 캐릭터들의 사연을 나열하고 자기연민을 설명하는 데 장시간을 할애했다. 황정민을 비롯해 연기 잘하는 배우들이 다수 포진한 이 야심찬 드라마가 후반부까지 활력을 이어갈 수 있을지 의문이다. 마침, 지난 연말 휴지기를 가지고 8일 방송된 8화는 시청률 2.7%(닐슨 코리아 기준)를 기록했다. 1화(3.4%), 2화(2.6%)보다 더 떨어진 수치다.

서해5도 특별경비단의 훈련 모습. 기사 본문과 관련 없음. 2017.6.29 © News1 주영민 기자 /사진=뉴스1

[파이낸셜뉴스] 합동참모본부는 9일 전날 백령도 인근에서 실종된 해군 승조원이 해상에서 사망한 채 발견됐다고 밝혔다.

합참은 이날 오전 "어제 백령도 남방 해역에서 실종된 인원은 오늘 오전 10시께 사고 발생 인근 해상에서 사망한 채 발견돼 평택항으로 이송하고 있다"며 "이후 관련 사안은 해군 차원에서 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전했다.

사망자는 A중사로 백령도 인근에서 임무 수행 중 사고를 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전날 오후 10시께 450t급 유도탄 고속함이 백령도에 입항했고 입항 후인 10시30분께 A중사가 실종됐다는 사실이 파악됐다.

CCTV(폐쇄회로 텔레비전) 등을 확인한 결과 A중사는 입항 30분쯤 전인 오후 9시35분께 입항 준비를 위해 함미 갑판으로 이동하는 장면이 마지막 행적으로 포착됐다.

고속함에는 A중사를 포함해 40여 명이 승선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군 당국은 야간 경비임무를 위해 이동하고 있던 고속함에서 악화된 기상 여건 등으로 인해 실족 등 여러 가능성을 염두에두고 수색에 나섰다. 특히 입항 당시 눈이 내리고 파도가 2.5m 높이로 이는 등 기상 상태가 나빴던 것으로 전해졌다.

군은 국제상선공통망을 통해 실종사실을 전파하고 해경 함정·관공선과 함께 인근 해역에서 탐색 구조활동을 진행한 끝에, 12시간 만에 시신을 발견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A중사의 실종 상황은 북한에서도 파악했을 것으로 보인다. 국제상선공통망은 북한도 수신할 수 있다. 또 A중사의실종 상황에 대해 해경은 국제상선공통망과는 별개로 역시 북측이 수신 가능한 경인VTS를 통해 실종 상황 및 수색 상황을 전파한 것으로 알려졌다.

ju0@fnnews.com 김주영 기자
제공 | 부산 아이파크
제공 | 부산 아이파크

[스포츠서울 김용일기자] 2021시즌 K리그2에서 다시 승격에 도전하는 부산 아이파크가 골키퍼 진필립을 영입했다.
부산 구단은 8일 진필립의 영입을 발표하면서 은혜중~한마음축구센터를 거쳐 중원대학교 1학년을 마치고 입단했다고 밝혔다. 진필립은 키 187cm, 몸무게 80kg의 골키퍼로 중학교 시절 수비형 미드필더에서 골키퍼로 포지션을 전향한 이력을 지녔다.

진필립은 “부산은 K리그에서 전통이 깊고 팬 층이 두터운 구단이다. 이런 팀에서 프로를 시작하게 돼 기쁘다. 경험이 많은 형들의 장점을 배우고 내가 지닌 능력을 키워서 새로운 유형의 골키퍼가 되고 싶다”고 말했다.

부산은 U-22 자원인 진필립 영입으로 기존 최필수, 4월 전역을 앞둔 구상민과 추가 골키퍼 영입으로 4인 체제 경쟁을 이어갈 것이라고 알렸다. 페레즈 감독은 “진필립은 잠재력이 매우 풍부한 선수다. 프로에서 기본기부터 차근차근히 배운다면 골키퍼로 훌륭한 선수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kyi0486@sportsseoul.com

[스포츠한국 이재호 기자] “다시 제 감독님 해주셔야죠.”

축구대표팀 선수로 성장한 이강인이 ‘슛돌이 스승’ 유상철 인천 유나이티드 명예감독에게 간절한 바람을 드러냈다. 이강인과 유상철은 다시 사제 관계가 될 수 있을까.

기사 이미지

8일 유튜브채널 터치플레이를 통해 유상철 감독의 다큐멘터리인 ‘유비컨티뉴’ 4화가 공개됐다.

‘2002 한일월드컵 영웅’인 유상철 명예감독은 2019년 말 췌장암 4기 판정을 받아 현장을 떠나 투병에 전념 중이다. 투병 중에도 방송이나 유튜브 등에 나오며 팬들에게 안부를 전하고 있다.

‘유비컨티뉴’에서는 ‘슛돌이’ 당시 사제의 인연을 맺었던 유상철과 이강인의 만남이 그려졌다. 유상철은 이강인에게 “선생님이 몸이 안 아팠으면 정말 스페인에 가려고 했다. 경기도 보고 훈련도 보고 너 사는 것도 보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강인은 “오시면 되죠. 건강해지셔서 오면 좋죠. 스페인이 될지, 다른 곳이 될지 아닐지 모르지만”이라고 하자 유상철은 “대표팀 경기일 수도 있고, 다른 리그 경기일 수도 있고, 선생님이 치료 잘해서 경기를 보러 갈게”라고 말했다.

유상철은 “선생님이 대표팀 감독할 수도 있는거 아냐. 그래서 만날 수도 있지”라고 진담반 농담반의 얘기를 꺼내자 이강인은 “그러니까요. 그러면 진짜 좋을 것 같은데, 다시 제 감독님 해주셔야죠”라고 답했다.

유상철에게는 국가대표팀 감독을 하고 싶은 꿈이 남아있다. “지도자로서 최고의 자리를 목표로 삼는다면 역시 축구 대표팀 감독을 해보는거다”라며 “너무 늦지만 않는다면 강인이가 선수로, 제가 감독으로 있다면 그 그림을 그려보는데 멋지지 않을까”라며 상상했다.

이어 “그때까 되면 지금보다 더 선수들의 능력, 환경이 많이 바뀌어있을거다. 한국대표팀이 2002년 4강 업적을 남겼지만 그때되면 4강 이상의 성적이 나올수도 있는거고 아무도 모르는거다”라며 “그런 그림을 그려봤다. 제가 빨리 완치가 돼서 현장으로 돌아가야한다”며 완치가 되어야만 하는 이유를 다시금 되새겼다.
파워볼
기사 이미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